Loading...

이벤트

위메이크 비즈니스센터의 이벤트를 소개합니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7-14
제목 7월 정책보고서 (3)

첨부파일(3)

'당신의 성공이 시작되는 곳, 위메이크 비즈니스센터'








7. 브렉시트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 (자본시장연구원)


8. ICT로 도약하는 가치중심 공유경제 (KT경제경영연구소)

공유경제는 ‘25년까지 연평균 29.5%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공유경제 내에서도 특히단순히 비싼 물건을 공유해 합리적으로 이용하자는 관점이 아닌, 공동체에 필요한 가치를 사회의 유휴자원과 연결해 부와 가치를 창출해내는 가치중심의 공유경제 비즈니스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가치’를 추구하는 가치중심의 공유경제가 형성된 데에는 ICT의 역할이 컸다. 플랫폼 기술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였고, 인공지능은 최적의 매칭을 제공해 거래 비용을 줄였다. 클라우드 기반의 이미지 처리 기술들은 생생한 화질로 제품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대신한다.

만남이라는 가치를 위해 음식을 공유하는 EatWith, 과소비 막기 위해 장롱 속 물품 공유하는 Yerdle, 상부상조 위해 서로의 재능을 공유하는 TaskRabbit, 젊은이의 미래 밑천을 위해 자본을 공유하는 Upstart 등 실제 비즈니스 사례를 통해 ‘가치’가 어떻게 비즈니스로 탄생되었는지, ICT는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기존 이윤중심의 공유경제가 기존 사업자들과의 마찰로 성장에 한계를 겪고 있는 시점에서, 기존경제에서는 제공하지 않았던 가치를 매개로 사람을 모으고, 유휴자원까지 활용할 수 있는 가치중심의 공유경제는 저성장시대의 돌파구로써 주목해 볼 가치가 있다.

 

9. 리딩기업의 변화를 통해 본 성공하는 화학기업의 특징 (LG경제연구원)

‘지속적인 고성과를 창출한 화학기업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1960년대 이후 최근까지 세계 화학산업을 선도해 온 Top 50 기업의 변화를 시대별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질문의 해답을 찾아 보았다.

분석 결과 화학산업은 변화에 둔감하다는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그 역할 및 구성이 끊임없이 변화해 왔으며, 기업들의 전략도 달라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업종별로는 기초소재의 비중이 감소하는 반면, 헬스케어의 비중이 급속히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전략 유형별로는 다각화형에 비해 전문형 화학기업의 비중 확대가 두드러졌다. 아직은 미미하지만 1990년대 이후 바이오 기술 확산에 따른 혁신화학기업의 비중 확대도 주목할 만한 현상이다.


성장 및 수익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성과를 창출한 기업들의 사례 분석 결과

첫째, 화학사업의 본질에 충실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으며,

둘째, 메가트렌드 변화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이를 사업으로 연계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셋째, 중장기 관점의 포트폴리오 관리 및 조정을 중시한다는 공통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한편 공통적인 역량 이외에 전략 유형에 따라 특징적인 역량도 있었다. 종합화학기업의 경우탑다운 중심의 의사결정구조와 고도의 사업관리 역량, 전문화학기업에게는 강력한 글로벌 사업 역량과 함께 선제적 고객 커스터마이징 역량이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융합화학기업에게다양성을 중시하는 조직 문화와 이질적 자원의 통합 및 연계 역량, 마지막으로 혁신화학기업은 최고 경영진의 강력한 리더십과 뛰어난 변화관리 역량이 특징적이었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많은 화학기업들이 미래의 성장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들이 자신의 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점검과 함께 사업 및 역량을 과감하게 재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전환기의 화학산업에서 주어진 환경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지혜와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 (0)

  1.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