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이벤트

위메이크 비즈니스센터의 이벤트를 소개합니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7-14
제목 7월 정책보고서 (1)

첨부파일(3)

안녕하세요?

'당신의 성공이 시작되는 곳, 위메이크 비즈니스센터'
소호지기 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를 드리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
약간 늦은 감은 있지만, 7월에 발행된 정책보고서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파일 업로드가 한 번에 세개밖에 되지 않아, 총 네편으로 나누어서 소개해 드리니,
보시기에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는 간추린 내용을 올리며, 필요하신 자료는 다운로드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중국의 감속성장이 우리경제에 주는 의미 (LG경제연구원)

1990년대 이후 중국의 성장이 본격화되면서 세계경제는 양적, 질적으로 중요한 변화를 맞았다. 교역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세계경제의 호황을 이끌었고 국가간 분업이 확대되었으며 중국을 중심으로 세계경제의 생산능력이 높아졌다. 중국의 공급이 늘어나는 제조업 부문에서는 가격이 하락하고 중국의 수요가 늘어나는 원자재의 가격은 높아지면서 상대가격 체계도 크게 바뀌었다.


우리나라는 세계교역 확대로 수출이 성장을 견인했지만 중국의 등장에 따른 부정적 영향도 크다. 중국과 우리나라의 수출경합도가 높아지면서 중국제품이 우리 제품을 대체하는 경쟁효과가 2000년대 들어 높아졌다. 중국의 세계시장 점유율 확대가 컸던 전기전자 소비재 및 경공업 부문에서 우리수출이 둔화되었다. 과거 일본에서 나타났던 산업싸이클이 우리나라에서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수평적 분업 확대로 수출의 부가가치가 해외로 유출되는 현상이 다른 나라보다 심각하게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2000년대 전세계 국가중 교역조건 악화가 가장 심각했는데 이에 따라 실질국민소득이 둔화되면서 성장과 내수경기의 괴리가 컸다. 중국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수익성도 계속 낮아졌다. 우리경제 성장세가 1990년대 7%에서 2000년대 4%대로 낮아지고 소비는 3%대 증가에 머물렀다는 점을 감안할 때 중국의 등장이 우리경제에 미친 긍정적 효과는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중국정부가 투자를 유도해 성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수출과 소비 부진으로 인해 중국의 경제성장세는 점차 둔화될 전망이다. 이미 중국 고성장기에 나타났던 현상들이 역전되어 나타나고 있다. 세계교역이 위축되고 우리 대중수출이 줄어들고 있지만 교역조건이 개선되고 우리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우리나라의 대중수출 중 60% 이상은 중국을 거쳐 제3국에서 수요되는 것으로 추정되어 중국 자체의 수요둔화에 따른 부정적 영향은 제한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감속 성장의 부정적 영향이 우려되는 것은 우리가 중국을 여전히 생산기지로 활용하고 있으며 소비재 시장에서는 경쟁에서 밀리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의 감속성장은 결국 전세계 제조업 수요 및 교역 둔화를 의미한다. 중국 소비 시장 확대 기회와 함께 중국의 비용상승에 따른 가격경쟁력 약화의 기회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감속성장은 이제 돌이킬 수 없는 흐름이 되었다.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높아진 중국의 수출이 예전처럼 빠르게 높아질 여지가 적기 때문이다. 제조업과 교역이 주도하는 세계경제 고성장기 역시 당분간 다시 도래하기 어려워졌지만 이는 동시에 중국의 경쟁력 확대속도가 떨어지면서 우리가 중국의 추격을 뿌리칠 여지가 생겼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기업들은 효율성 제고와 기술개발 등을 통해 근본적인 경쟁력을 높임으로써 중국과의 경쟁에 다시 나서야 할 것이다. 중국은 노동집약적 산업뿐 아니라 자본 및 기술집약적 산업에서도 우리와의 격차를 크게 좁혀 이제 우리나라는 중국과 특정한 산업 전체의 비교우위를 논하는 것이 무의미하게 되었다. 중국에 비해 비교우위를 지킬 수 있는 개별 제품들을 많이 발굴하고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 선제적으로 시장을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이미 시장점유율을 잃은 것으로 보이는 산업에서도 중국의 생산비 상승으로 인해 우리가 다시 시장을 되찾을 기회가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을 생산기지보다는 시장으로서 활용하는 비중을 계속 높여야 할 것이다. 인도, 베트남 등 비용이 저렴한 지역으로 생산기지를 다변화하고 규제완화 및 투자인프라 확충 등 국내 투자여건을 개선하여 투자가 국내로 회귀하도록 하는 세계적인 리쇼어링 흐름에 동참할 필요가 있다. 중국과 인접해 있다는 지리적 이점과 한류 등 문화적 컨텐츠를 적극 활용하여 중국 소비재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수출이 주도하는 성장방식에 익숙해져 있던 우리나라가 경기회복의 모멘텀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내수서비스 부문에서 적극적으로 성장의 동력을 찾아야 할 것이다. 적극적인 규제완화와 인프라 지원, 제조업 중심으로 고착되어 있는 제도와 사고방식을 바꾸는 노력을 강화해 수출과 함께 내수가 성장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한국 기업의 활력이 약해지고 있다 (LG경제연구원)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시가총액 상승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실적과 비교한 주가 수준(PER)도 낮다. 실적 부진이 지속되면서 향후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가 낮아지고 있어 실적과 비교한 상대적인 주가 수준도 다른 나라 기업보다 낮은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 중에서 시가총액이 큰 기업들의 경영성과 부진이 특히 더 심해졌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의 성장성과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크게 하락했다. 미국에서는 기업연령이 낮은 젊은 기업은 수익성이 낮았지만 성장성은 매우 높은 반면 설립 후 오래된 기업은 성장성이 낮고 수익성이 높았다. 우리나라는 설립 후 오래된 기업이나 젊은 기업 모두 성장성과 수익성이 낮았다. 미국 기업들은 설립 이후 성숙기에 진입해 성장기회가 적어져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성장성 둔화를 극복하고 있지만 한국 기업들은 설립된 이후 기간이 경과하면서 성과 저하 현상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시가총액 상위 기업 중에서 젊은 기업이 줄었고, 시가총액 상위 기업에 새로 진입하는 기업의 비중도 감소하고 있다. 반면 미국과 일본에서는 시가총액 상위 기업에 새로 진입하는 기업의 비중이 최근에 증가했다. 특히 미국에서는 시가총액 상위기업에 새로 진입하는 기업 중에서 신생기업의 비중이 높았다. 우리나라는 시가총액 최상위 기업의 순위 바뀜이 활발하지 않았다. 새로운 기업이 설립되고 빠르게 성장하면서 경쟁력이 약화된 기업을 대체하는 활동이 원활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인 기업활동이 부진한 상황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는 신생기업들도 많이 출현하지 못하고 있어 향후 우리 기업의 성장성이 빠르게 회복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성장성과 수익성이 낮은 기업이 여전히 퇴출되지 않고 새로운 신생기업이 성장하지 못하면 경제 전체의 자원배분 효율성이 낮아지면서 경기회복이 더욱 늦어질 가능성이 있다. 우리 기업의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다각적인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3. 최근 중국 모바일결제 시장 현황 및 향후 전망 (여신금융협회)

2015년 중국의 모바일 결제금액은 2,350억 달러로 미국의 2,310억 달러를 추월하며 세계 최고를 기록하였다. 이는 전년대비 두 배 이상의 성장이며, 미국시장의 성장률 42%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

모바일 결제시장의 성장은 중국인들의 생활방식을 바꾸고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로 사용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중국 모바일 결제시장은 알리페이가 시장을 선도하는 가운데 텐센트가 공격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중이며, 유니온페이는 시장점유율 감소를 막기 위해 모바일결제 편의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낮은 ATM 기기 설치율 및 신용카드 단말기 보급 부족 등으로 인해 중국 모바일 결제시장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해외기업의 진입은 어려운 상황으로, 알리페이와 텐페이의 양강구도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금융사들이의 현지 진출을 위해서는 삼성전자의 사례와 같이 파트너십을 통한 방법이 보다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 (0)

  1.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